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부천상공회의소

대한상의포토뉴스

대한상의포토뉴스 상세보기
제목 KCCI-CCIEE 경제협력 간담회
작성일 2024.04.29

대한상의, 한중일 민간 경협 본격 시동


-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중국 싱크탱크 방문해 “한중 경협 강화” ... 5월엔 일본으로
- ① 한중 고위급 경제인사 대화 ② 한중 경제협력 방안 연구 ③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 등 논의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 중국, 일본간 민간 경제협력에 본격 시동을 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이하 CCIEE, China Center for International Economic Exchanges)와 한중 경제협력 확대방안 논의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양걸 중국한국상회 회장 등 한국측 인사와 비징취안 CCIEE 이사장이 함께 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4회 한중 고위급 경제인 대화’에서 논의된 안건들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올해 하반기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인 ‘제5회 대화’ 의제 설정을 위해 마련됐다. 이 외에도 양국 진출기업들이 사업 수행 중 겪는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한중일간 민간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CCIEE는 중국의 대표적 싱크탱크로서 중국 내 각 업계 최대의 국영·민간 기업들을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경제 이슈 연구, 국제 교류와 컨설팅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대한상의와 CCIEE가 공동 주관하는 ‘한중 고위급 경제인 대화’는 지난 2018년 북경에서‘1회 대화’를 개최한 이래 한국과 중국에서 번갈아 개최하고 있는 정기행사로 양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및 정부 인사들이 참여하는‘1.5트랙 대화 플랫폼’이다.

지난해 대화에서는 양국 경제계 의견을 수렴하여 △다자간 협력 강화 △유망산업 지원 △제약바이오 분야 협력 △문화 교류 확대 등을 담은 ‘한중 경제협력 과제’를 양국 정부에 공동으로 건의했다. 또한 양 기관은 동 대화의 논의 의제를 개발하기 위해 ‘한중 경제협력 방안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대한상의측은 “정부간 협력이 진전되려면 민간 채널을 중심으로 경제협력에 대한 국민의 지지와 공감을 얻어낼 필요가 있다”며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경제협력의 성과를 구체화하고 객관적으로 입증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5월중 일본 도쿄를 방문해 한국-일본간 경제협력을 위한 기조연설을 한다. 한일경제인협회가 주관하는 행사에는 한일 재계인사 3백여명이 참석한다.

이전글, 다음글
KCCI 글로벌 경제 교류의 밤
KCCI-CCIEE 경제협력 간담회
ERT 도시숲 나무심기

부천상공회의소

(우)14611 경기도 부천시 장말로 289 (심곡동)

Copyright (c) 2017 bucheon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