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부천상공회의소

대한상의포토뉴스

대한상의포토뉴스 상세보기
제목 2030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국제콘퍼런스
작성일 2022.10.27

세계엑스포 수장이 왔다... “2030 엑스포는 인류문제 해결 플랫폼” 공감대


- 대한상의,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 ‘국제콘퍼런스’ 개최
- BIE(국제박람회기구)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사무총장, 한덕수 총리, 최태원 회장 맞손
- 대전환의 시대, 자연과 기술, 인간의 공존을 위한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의 열띤 논의의 장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와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7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국내외 엑스포 주요인사, 주한대사, 기업인, 미래세대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특히 이 자리에는 디미트리 케르켄테즈(Dimitri S. Kerkentzes)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사무총장은 영국에서 태어나 켄트 대학교에서 국제 관계학과 인권학 석사를 취득했다. 2003년 국제박람회기구에 입사하여 박람회 전문가로서 경력을 쌓아왔으며, 사무차장 역임 당시‘월드엑스포 공식 박물관 건립’,‘BIE 사무국 확대 개편’등 핵심 사업들을 이끌었다. 2020년부터는 170개국이 회원으로 있는 국제박람회기구의 사무총장 역할을 맡고 있다.

국제콘퍼런스는 2030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긴 여정의 산역사로 타 후보도시에는 없는 우리만의 남다른 경쟁력이다.

개최 준비 초기에는 부산의 유치전략과 논리개발, 국내외 인적네트워크 구축의 산파로서, 국가사업화(’19년) 이후에는 국내외 지지확보와 범시민·범국가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촉매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최근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부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 제시, 심도 있는 토의를 이끌어내는 장이 되고 있다.

특히 올해 국제콘퍼런스에는 BIE(국제박람회기구)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사무총장과 최재철 의장을 초청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제시하고자 하는 미래 비전에 대해 우리의 진정성을 다시금 보여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았다.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사무총장은 이전에도 국제콘퍼런스에 다수 참석하여 주제발표, 기조연설 등을 통해 아낌없는 조언을 해준 바 있다.
* (주제발표) ’15년 제2회, ’18년 제5회 / (기조연설) ’17년 제4회, ’20년 제7회(온라인 참석)

행사 개막식에서는 ▲박형준 부산시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의 인사말씀과 ▲서병수 국회 유치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영상축사 등이 있을 예정이다.

기조세션에서는 세계적인 미래학자 짐 데이토 교수가 녹화영상을 통해 ‘기후변화와 자연과의 공존’에 대해 연설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조언을 할 예정이다. 이어서, 다미르 쿠센 주한크로아티아대사,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염재호 태재대학교 초대 총장이 짐 데이토 교수의 기조연설을 바탕으로 현장 대담을 진행한다.

전문가세션에는 ▲녹색기술세션(‘녹색생태계 활성화의 무대 엑스포’) 및 ▲People & ESG세션(‘사회 가치를 위한 엑스포’)이 진행된다. 국제기구 및 산업계, ESG 분야 학자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해 수준 높은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지난 15일 BTS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마쳐 전 세계에 대한민국 부산의 유치 열기를 확산하고, 부산의 역량을 증명해 보인 만큼. 이를 이어가기 위해 이번 국제콘퍼런스에도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와 대한민국 부산의 유치 의지를 적극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행사장 밖에는 지난 15일 BTS 엑스포 유치기원 콘서트 당일 대한상의에서 진행한 ‘Fill the Expo, Feel the Expo' 영상이 상영되어 이목을 끌었다. 콘서트를 관람하기 위해 모인 전 세계인들의 6천여 건에 달하는 엑스포 유치 응원 메모와 엑스포 포토월 SNS 챌린지 참여 모습을 디지털 앨범으로 구성한 영상을 통해 전 지구촌이 함께하는 부산 세계박람회의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다.

한편, 2030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공식 일정으로는 2022년 11월 3차 경쟁PT, 2023년 3월경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장실사, 2023년 6월 4차 경쟁PT, 2023년 11월 5차 경쟁PT 및 개최지 결정이 예정돼 있다. 부산시를 포함해 정부, 기업 등 2030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범국가적으로 총력을 다하는 중이다.

이전글, 다음글
한-남아공 비즈니스 포럼
2030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한 국제콘퍼런스
제4회 탄소중립과 에너지 정책 세미나

부천상공회의소

(우)14611 경기도 부천시 장말로 289 (심곡동)

Copyright (c) 2017 bucheoncci, All Right Reserved.